본문 바로가기
뷰티의 모든 것

피부 미용, 피부 관리란?

by 홍수리 2024. 3. 1.
 피부 미용

 

 

 피부 미용을 지칭하는 용어들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에스테틱, 코스메틱, 스킨케어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에스테틱이라는 단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에스테틱은 심미적, 미학적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코스메틱은 화장품, 미용, 피부 미용의 포괄적인 의미로 쓰이고 있는데 그 어원은 그리스어의 'Kosmein'에서 유래되었고 장식하다, 관리하다, 치장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세계 각국의 피부 미용 용어
  • 미국 : Skin Care, Esthetic, Aesthetic
  • 프랑스 : Esthetique
  • 영국 : Cosmetic
  • 독일 : Kosmetic

 

 피부 관리의 정의

 

 

 

피부 관리란 얼굴과 신체의 근육 및 피부에 화학적 또는 물리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의 생리 기능을 높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해 주는 것을 말한다.

 또한 내적인 요인, 외적인 요인으로 인한 미용상의 문제를 예방하고 고객의 피부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화장품과 기기, 테크닉을 적용하여 피부와 신체를 아름답게 가꾸는 전신미용술을 의미한다.

 

 

 

피부 미용의 역사

 

서양

 

① 이집트 시대

 이집트 시대의 미용은 종교의식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백납을 사용하여 피부를 희게 하였고 신체 장식을 위한 메이크업과 장신구, 가발 등이 발달하였다. 피부 관리를 위하여 양모 왁스, 진흙, 올리브오일, 난황 등을 이용하였으며 클레오파트라 여왕의 벌꿀 미용 법과 우유 목욕법 등이 특히 유명하다.

 

② 그리스 시대

 그리스 시대에는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 믿고 건강한 신체를 중요시했다. 천연 향과 오일을 이용한 마사지 요법이 성행하였고 여성들은 메이크업보다는 깨끗한 피부를 가꾸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그리하여 그리스의 의사 갈렌(Galen)이 올리브오일과 장미수, 벌꿀 왁스 등을 혼합한 현대적 의미의 콜드크림의 기원이 될 크림이 이 시대에 개발되었다.

 

③ 로마 시대

 로마의 남녀 모두 화장품에 관심이 많았다. 그리하여 화장품과 향수를 많이 사용하였다. 이는 지중해와 유럽을 지배하며 경제적, 문화적으로 번영을 구가한 로마에서 사치와 향락, 대중문화의 번성과 관계가 깊으며, 특히 공중 목욕 문화의 발달로 오일, 피부 관리, 화장품, 향수 등이 발달하는 배경이 되었다.

 

 

 

④ 중세 시대

 기독교의 금욕주의 영향으로 미용 문화가 억압되어 침체기를 겪게 된다. 종교적 영향으로 신체를 드러내는 것을 금기시하고, 물이 병을 옮기는 것이라 믿어 잘 씻지 않아 개인위생 수준이 떨어져 흑사병 등의 재앙을 맞기도 하였다. 현대 아로마 요법의 기틀이 마련된 시기로 약초를 끓인 물을 이용하여 수증기를 피부에 분사하는 약초 스팀 요법이 개발되었다. 동방 무역과 십자군 전쟁의 영향으로 이슬람의 발달된 과학 기술과 화학, 의학 등이 유입되어 아로마 에센셜 추출 법, 향수 등이 알려지며 활용되었다.

 

⑤ 르네상스 시대

 십자군 전쟁의 여파로 교황권이 몰락하고 고대 그리스, 로마의 찬란한 문화와 인간 중심적 사고의 도입으로 문화 전반적으로 인본주의 사상이 높아지게 된다. 이에 따라 인체의 아름다움과 세속적 미학을 추구하여 다양한 문화적 전성기를 맞으며 미용 문화 역시 매우 발달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외모 관리에 치중하였으나 위생 관념은 적어 청결보다 과도한 향수를 통해 악취를 제거하려 하여 향수와 화장품 등이 크게 발전하였다.

 

⑥ 근세 시대

 절대 왕정과 민족 국가, 산업 혁명으로 인한 시민 의식이 싹튼 시대로 귀족의 전유물이었던 화장품, 향수, 향유 등이 대중에도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산업 혁명의 여파로 공중 보건과 개인위생이 강조되어 19세기에는 서구 국가들에서 폭넓게 위생과 청결을 위해 비누가 널리 사용되었다. 산업 혁명과 식민지 경영으로 안정된 경제력을 얻어 안전성 높은 파우더와 수준 높은 미용 문화가 발전할 수 있었다.

 

⑦ 현대

 현대는 과학의 발달과 대중의 수요 증가로 화장품과 미용 서비스가 엄청나게 증가하게 되었다. 여기에는 여성의 참정권 획득과 사회 참여에 따른 사회적 변화의 바람도 크게 작용하여 다양한 화장품의 개발과 생산이 가능해지고 생화학, 생리학, 전기학 등의 기술과 접목하여 전문화되고 세분화되었다.

 

우리나라

 

① 고조선 시대

 단군 신화에 쑥과 마늘을 복용했다는 기록이 있는데, 쑥과 마늘은 미백 효과를 위해 행해진 미용 처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겨울에는 돼지기름을 발라 피부를 보호하고 추위를 견뎠다.

 

② 삼국 시대

 불교의 영향으로 향 문화와 목욕 문화가 발달하면서 신라는 백분의 제조 기술이 상당한 수준이었다. 또 백제는 '백제로부터 화장품 제조 기술과 화장법을 배웠다.'라는 일본 문헌의 기록이 있다. 이 기록으로 미루어 볼 때 진보된 화장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고구려는 수산리 고분, 쌍영총 등 벽화 속의 모든 여인이 볼과 입술에 연지 화장을 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신분의 차이 없이 치장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③ 고려 시대

 청결의 관념이 강조되어 목욕이 성행하였고 피부 보호 및 미백 기능이 있는 명약이 개발되었다. 또한 복숭아 꽃물이나 난초를 우려낸 물을 입욕제로 이용하여 몸에 향기를 지녔다는 기록이 있다.

 

④ 조선 시대

 조선 시대에는 내면과 외면의 미가 동일하다는 사상이 나타나 청결을 중요시하여 목욕을 즐겼고 사대부 집안에서는 인삼 잎을 달인 삼탕, 창포 잎을 삶은 창포탕, 복숭아 잎과 마늘, 쌀겨 등을 이용하였고 서민층은 냇물에 목욕을 하였다.

 또한 선조 때에는 화장수가 제조되었으며, 숙종 시대에는 판매용 화장품이 최초로 제조되었다. 규합총서에는 두발 형태와 화장법 등 미용에 관한 내용이 소개되어 있다.

 

⑤ 개화기 이후

 근대에는 일본과 중국으로부터 다양한 화장품이 유입되고, 1915년에는 박가분이 기업화되었다. 1969년대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화장품 산업이 발전하였고 1980년대 이후 색조 화장품과 기능성 화장품이 출시되어 화장품 산업이 더욱 확대되었다.

 

 

 

2024.03.04 - [피부 관리] - 피부의 구조와 셀룰라이트란 무엇인가